layer 창을 열어 보면 쓰지도 않는 레이어들이 지저분하게 포진해 있다.
흔히 이 문제들은 외부에서 가져온 파일들을 우리 "회사화" 하는 작업에서 쓰인다.
가령 "ele1"이라는 레이어가 생겼다. 우선 회사에서 다루는 범주안에 "A-ELE1"은 쓰지만, "ele1"쓰이지 않는다.
같은 색상의 레이어라면 PLOT 하는데에 문제는 없겠으나, 이름은 비슷하고 색상은 다르게 구성되어 있는경우가 있다
그렇다면 반문할 수 있다. 문제가 없는데, 이런작업들을 왜 하느냐?
사실 당장의 문제는 없겠으나 스노우볼처럼 굴러가는 2가지 문제가 있다.
A. 파일자체의 용량이 커져서, 버벅거리는 작업속도가 되버리는경우
B. 작업하는데, 레이어들을 빠르게 컨트롤 할 수 없다.
이런 골칫덩이 레이어들을 "회사화" 즉 솎아내기 작업을 한다.
솎아내기 작업의 프로세스는 대략 이렇다. 우선 회사 레이어체계를 작업파일로 끌어들이고
그 기준들로 맞추는 작업을 한다.
01. 병합하기
02. 객체 레이어 확인하고 삭제하기
03. purge : 안쓰는 레이어 일괄 삭제하기
04. audit : 오류잡아내기
이 이후에 작업들은 계속 이과정을 염두해두면서 작업한다.
흔히, back 도면을 만들때 이런한 작업이 반복된다.
여기서 01.병합하기와 02.객체레이어 삭제하는법을 알아보자
쓰지 않는 레이어를 다른 레이어와 병합시킬 수 있다.
이 방법은 쓰지 않는 레이어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인지하는 상태에서 병합을 해야한다.
그게 아니고 막 쓰였다면, 너무나 많은 역할들이 한 레이어에 결합되어진다. 유의하자
병합이 안되는 레이어들은 해당 레이어들을 LAYISO하여 직접 다른 레이어로 옮기거나, 없애주는 작업을 한다.
그런데도 해당 레이어가 어디 종속되어있다고 강한 보호를 띄며, 지워지지 않는 레이어들이 있다.
그러면 LAYDEL 명령어를 실행하고, N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레이어를 삭제시킬 수 있다.
(가끔 defpoint layer가 안지워질경우 Laydel 을 쓰면 무조건 지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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