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 방어설계 / 공격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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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회사에서 배운 지식
앞으로 써 나아갈 글, 물론 나 자신의 기억에도 도움되게끔 하는 일종의 '생각정리'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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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
[건축 방법론 ▼ 1] 중 하나이다. 개인이든, 다수이든 이건 전부다 해당되는 작업이라고 생각한다.
누구든지, 자만에 빠져 매너리즘 ▼ 2 이 나올 수 있다. 그런것을 방지하기 위한 일종의 장치라고 하면 좋을것 같다.
이걸 정하는건 전략이다. 어떻게 결과를 이끌어낼것인가에 대한 디자인 방법이다.
적법하게 무난하게 설계를 하여 통과를 할것인지.
아니면 법에 어긋나지는 않더라도 융통성있게 새로운 디자인제안을 하여 당선이 될것인지.
이것은 주관사가 어디인지에 따라 정해질것이다.
주관사가 공공기업이라면 보수적인 입장을 취하는곳이기에 방어설계 ▼ 3 가 맞을것이고, 많은 경쟁률이 있는만큼 법규가 최우선이 되어야한다.
주관사가 민간기업이라면 새로운 아이디어, 눈에 띄는 제안을 받는곳이기에 공격설계 ▼ 4 가 맞을것이고, 경쟁률이 많지는 않아도 이름있는 회사들이 들어오기 때문에 아이디어가 최우선이 되어야한다.
그래서 초기에 이러한 결정들을 하고 간다면 디자인 프로세스가 한결 가벼워질것이다. 어떤 갈피를 정하고 가는것이기에 그에 맞는 필요한 아이디어를 수집할 수 있다.
홍대 지하캠퍼스 공모전 / 출처 : 셜록현준
2023년에 진행된 5명의 프리츠커상 수상을 받은 건축가들을 초빙하여 홍대 지하캠퍼스 설계공모를 진행한 사례를 예를 들어보겠다.
데이비드 치퍼필드, 헤르조그 & 드 뫼롱, 렌조 피아노, SANNA, OMA 각각 회사들의 특징을 보이며 설계안을 제시했다.
각 회사들은 각 회사의 특징이 잘 표현된 공격적인 설계를 제시했다고 생각한다. 그중 OMA만 주변 컨텍스트를 잘 연결한 방어적인 설계를 제시했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인 의견이고 자세한 사항은 유튜브를 통해 판단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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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건축 방법론; 건축을 해결해 나아가는 과정중 하나의 표현 방법. 미시적 혹은 거시적으로도 쓰일 수 있다.
2. 매너리즘; 항상 틀에 박힌 일정한 방식이나 태도를 취함으로써 신선미와 독창성을 잃는 일.
3. 방어설계; 공모요강과 법규에 최대한 맞춰 설계하는 것. 즉 부정할 수 없는것.
4. 공격설계; 공모요강과 법규에 최대한 맞추지 않더라도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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