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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시인성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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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회사에서 배운 지식
앞으로 써 나아갈 글, 물론 나 자신의 기억에도 도움되게끔 하는 일종의 '생각정리'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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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
[건축 방법론▼ 2] 중 하나이다.
시인성; 말 그대로, 눈에 쉽게 띄는 성질이다.
자신의 건축표현이 내외부적으로 옳게 풀렸다고 한들, 제 3자의 입장에선 아무것도 아닐 수 있다. 늘 봐왔던 것들 일상.
눈에 띄어야 한다는것. 어떤 표현이던간에, 눈에 띄게 만들어야 한다. ▼ 3
그러나, 이러한 과도한 표현은 건축의 기능성 ▼ 4 과 항상 맞붙게 된다.
두드러지게 표현되면 다른한쪽은 죽는것이다. 그렇다고 둘다 좋게 한다면, 두드러지게 표현되지 않을것이다.
무엇을 표현하던지 어떤 방법이 좋을지는 건축가의 역할이다.
건축물을 예로 든다면, 대표적인것이 자하하디드▼ 5 의 DDP(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에 위치한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기능은 크진 않다. 형태에서 오는 시인성이 두드러진다.
▲ 자하하디드가 설계한 서울의 DDP 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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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양이나 색이 눈에 쉽게 띄는 성질.
2. 건축 방법론; 건축을 해결해 나아가는 과정중 하나의 표현 방법. 미시적 혹은 거시적으로도 쓰일 수 있다.
3. 눈에 띄게 만들어야하는이유, 돈과 재능의 연결고리 때문이다. 경쟁을 하기위해서 눈에 띄어야 하고, 그만큼 재능을 길러야하기 때문
4. 기능이 가지는 역할과 작용 효과의 정도
5. 이라크 출신의 건축가. 2004년 여성으로는 최초로 건축 최고의 상인 프리츠커상을 수상하였다. 2016년 별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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